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전기차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용, 전기차 충전비용 정리

by OHME 2024. 5. 14.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 총 정리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있으신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집이나 회사에 전기차 충전시설이 없다면 사지마세요. 이건 팩트입니다.

 

전기차 판매가 많이 늘어났는데 충전 시설이 충분하지 않아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도권 지방에서는 공동 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 충전을 하기 위해서 대기하는 시간도 길어지기도 하고 주차 문제 등으로 사회적인 이슈가 많이 되고 있죠?

전기차 충전시설 부족사태

 

뉴스나 기사만 보더라도 충전시설이 부족하여 이웃간에 얼굴 붉히는 일도 많아지고, 자리 다툼도 정말 치열한 것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그러다 보니 개인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려는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는 완속 충전기로 설치 가능한데, 급속 충전기는 충전 요금도 너무 비싸고 설치 가격도 비싸 개인 소유의 급속 충전기를 설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충전할 때는 퇴근 시간 이후에 충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완속으로 충분하고 충전 요금을 고려하더라도 가정용 충전기는 완속 충전기가 훨씬 이득입니다.  

 

친환경 자동차법

 

친환경 자동차법에 의하면 2022년 1월28일부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들에 필수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야 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이에 의거하여 1종 및 2종 근리시설, 집회, 문화, 운동, 의료 등의 시설과 100세대 이상, 총 주차대수 50개 이상인 공동 주택에 (*)유예기간 동안 의무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야 되는데요. 

 

여기서 (*)유예기간이란 : 도지사, 시장 및 군수 등이 설치한 주차장의 경우는 1년, 그 외 시설은 2년 (연장 승인시 최대 4년), 아파트는 3년의 유예기간이 주어집니다. 

 

완속 충전 VS 급속 충전 차이점 

 

먼저 완속 충전과 급속 충전에 대한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충전 속도 용량 충전 전압 충전 시간 충전기 설치 장소
완속 40kW 미만 220VAC 약 4~8시간 주거지
급속 50 ~ 100 kW 450VDC 30분 ~ 60분 공공기관, 공용시설
초급속 100kW 초과 800VDC 30분 이내 공공기관, 공용시설

 

전기차 충전 속도는 완속 충전과 급속 충전으로 나뉘며 오늘 설명하고자 하는 가정용 충전기는 모두 완속에 해당합니다. 

완속 충전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약 4시간에서 8시간 정도 소요되며, 급속 충전은 60분 이내에 충전이 완료되는데 만약에 배터리가 80%가 충전이 되었다면 배터리 손상을 막기 위해 완속이든 급속이든 충전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급속 충전기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전기차가 보급되는 시점에 중요한 것은 속도는 느리지만 어디서나 쉽게 충전할 수 있고 비용 부담이 적은 완속 충전기의 보급이 더욱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출시됬을 때를 생각해보세요. 처음부터 급속 충전기가 제공되었을까요? 스마트폰이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일반 저속 충전기가 전반적으로 보급되었을 때 그제서야 급속 충전기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됬었습니다.

 

전기차도 마찬가지로 아직 보급율이 낮은 시점에서 무리한 비용을 들여 급속 충전기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고 봐요. 특히 가정용 충전기의 경우 설치비용 뿐만 아니라 충전비용도 낮은 완속 충전기가 훨씬 경제적이에요. 

 

이제부터는 개인이 설치할 수 있는 가정용 전기차 충전 설치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용 : 약 175만원

 

총 발생 비용 : 약 175만원
  - 완속 충전기 기계값 : 약 50만원 
  - 충전기 설치 비용 : 약 70만원
  - 한전 불입금 : 약 55만원 

 

1. 완속 충전기 기계값 - 약 50만원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충전기 기계값은 약 50만원정도 합니다.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에코플레이로 7km 완속 충전기 가격이 55만원이며 충전 케이블 길이는 기본 5m인데 추가 요금을 내게 되면 길이 추가도 가능해요. 

가격이 몇 달 전에 비해서 조금씩 오르는 추세이니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향이 있으신 분은 하루라도 빨리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에코플레이 7kw 충전기는 3~4개월 전보다 가격이 10%이 올랐어요.

 

지금 구매하면 상품 중복할인 및 장바구니 할인으로 50,000원 할인 받고, 50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모든 혜택을 다 받아가시면 좋겠습니다.

 

2. 충전기 설치 비용 - 약 70만원

위에 설명드렸던 50만원 비용은 단순히 기계 비용으로 충전기 설치비용은 별도 지급이 필요합니다.

 

충전기 설치비용은 각 충전기 기계를 구매하는 회사에 문의를 해야 하는데 대략적으로 70만원정도 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기 번거로운 분들은 아래 고객센터에 바로 전화로 문의해도 됩니다.

 

  • 에코플레이 고객센터 : 1833-8359

 

3. 한전불입금 - 55만원

충전기 비용과, 충전기 설치비용과는 별개로 한전불입급이라는 비용도 발생합니다.

 

우선 한전불입금이라고 하면 생소한 분들이 많을텐데, 한전불입금이란 전기 증설을 진행하거나 최초로 한전으로부터 전기를 끌어다 올 때 한전에게 공식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면 주위의 가까운 전봇대에서 부터 전기를 끌어오게 되는데 이 때 발생할 수 있는 설비 공사 비용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부담금 종류에 따라 기본시설 부담금과 거리시설부담금으로 나뉘는데 대략 55만원정도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환경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니 한전 전화번호 123에 문의주시거나 아래 링크의 약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전력 전기공급 약관]

 

- 전기공급약관(별표4. 표준시설부담금 단가표) | KEPCO -

 

cyber.kepco.co.kr

 

 

전기차 충전 비용

 

차량별 충전비용은 전기차의 배터리 용량에 완속 충전비용 (324.4원/kWh)를 곱하면 됩니다.

 

인기 차종은 아래 표와 같이 정리했는데 혹시 아래 차종에 없다면 제가 말씀 드린대로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차종별 1회 충전요금 , 배터리 용량 X 324.4원]

브랜드 모델 배터리 용량 (kWh) 완속 충전비 (원)
현대 아이오닉 5 롱레인지 77.4 25,109
현대 아이오닉 6 롱레인지 77.4 18,112
현대 포터 EV 58.8 13,759
기아 EV 6 롱레인지 77.4 25,109
기아 EV 9 롱레인지 99.8 32,375
기아 니로 EV 64.8 21,021
기아 봉고 EV 58.8 19,075
기아 레이 EV 35.2 11,419
테슬라 모델 3 롱레인지 84.6 27,444
테슬라 모델 Y 롱레인지 84.5 27,412
테슬라 모델 Y RWD 60.0 19,464
쉐보레 볼트 EV 65.9 21,378
쉐보레 볼트 EUV 65.9 21,378

최근에 전기차 인기가 조금은 시들어 들었는데 레이 EV, 모델 Y RWD 모델은 정말 불티나게 팔리고 있잖아요. 이러한 경향을 봤을 때 소비자들이 롱레인지를 고집한다기 보다는 적당한 주행거리에 합리적인 비용의전기차를 원한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어쨌든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고 할 수 있는 아이오닉5, EV6 롱레인지 모델을 기준으로 1회 충전 비용이 2만5천원 수준이니 정말 경제적인 것 같아요. 

 

최근 페이스리프트 된 아이오닉 5를 구매하면 현대차에서 전기차 충전 크레듯을 80만원 지급하고 있는데, 80만원이면 2년 동안 운행할 수 있는 비용이니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셨던 분들은 지금이 좋은 기회로 보입니다. 

 

내연기관 VS 전기차 경제성 비교

 

최근 전기차 충전 요금이 많이 올랐다는 뉴스를 많이 보셨을텐데요. 내연기관(가솔린)과 전기차의 연료비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10Km를 간다고 가정했을 때, 휘발유는 약 1700원대, 전기차는 약 300원이 발생한다고 해요. 차량의 연비나 휘발유 가격, 전기세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겠지만 여전히 전기차의 연료비가 5분의1 수준도 안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마무리

 

유지비 면에서는 확실히 전기차가 이득이지만 결국은 차량값에서 너무 많은 차이가 발생하니 차량 가격을 어떻게 조정하는지가 전기차 인기의 가장 큰 요인입니다. 폭탄 할인에 들어간 모델 Y RWD(중국산 모델)이 완판의 결정적 이유가 아닐까요?

 

아이오닉 5, EV 6 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가격인상 없이 출시했죠. 현기차에서 연식 변경이 되었는데도 가격 인상이 없었던 것은 거의 유례가 없는 일인데, 그만큼 현재 전기차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것보단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이제 차를 바꿀 때가 되어 전기차 충전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 알아볼 수록 더욱 사고 싶어지네요! 다들 현명한 소비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