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로드 자전거 추천 - 입문용 가성비 브랜드 Top 3

by OHME 2023. 11. 2.

입문용 로드 자전거 추천

 

요즘 취미 생활로 자전거를 즐기는 분들이 부쩍 늘어났는데요. 입문 자라면 생각보다 비싼 자전거 가격에 깜짝 놀라셨을 거예요. 브랜드도 많고 세분화된 모델과 구동계까지 고려하면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무한대로 늘어나서 자전거를 알아보기도 전에 머리가 지끈지끈합니다. 

 

오늘은 자전거 입문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로드 자전거 Top3를 추천드리고, 초보자분들이 알면 좋은 구동계 관련 상식까지 포스팅해볼게요!!

 

자전거 종류 - 로드, MTB,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로드 자전거, MTB 산악자전거, 하이브리드 정도로 나눌 수 있어요. 

왼쪽부터 차례대로 로드 , MTB, 하이브리드

  • 로드 자전거 : 휠이 크고 얇은 타이어, 가벼운  소재를 사용한 경량호 모델이 많고 가장 빠른 스피드를 즐길 수 있음
  • MTB 산악 자전거 : 산길이나 비포장 도로에 최적화되어 내구성이 좋고 튼튼함
  • 하이브리드 자전거 : 로드와 MTB의 장점을 섞은 자전거로 도심 주행에 적합

요즘은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인구가 많이 줄어들었기도 했고, 취미용 자전거로 가장 인기가 많은 입문용 로드 자전거 브랜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해볼게요.

 

 

입문용 자전거 추천 Top 3


1. 메리다 스컬트라 100 - 83만원

입문용 로드 자전거를 추천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메리다 스컬트라 100 모델입니다.

 

메리다는 대만 자전거 브랜드로 여러 가성비 모델부터 전문가용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모델인 만큼 중고가 방어도 잘되는 편입니다.

 

스컬트라는 등급에 따라 100, 400, 4000, 5000, 7000, 10K 순으로 나뉘는데 숫자가 클수록 높은 등급입니다. 스컬트라 100은 그중에서도 가장 입문용 자전거로 클라리스 구동계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입문용으로 가장 무난한 자전거를 찾고, 나중에 중고로 팔 것까지 고려하시는 분들은 고민 말고 메리다 스컬트라 100을 선택하면 됩니다.

 

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e5 - 94만원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모델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미국 브랜드이며 예쁜 프레임 디자인으로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가 아닐까 싶어요.

 

그중 알레 e5가 가장 입문용으로 접근하기 쉬우며 매 시즌마다 컬러가 조금씩 달라지는데 22년 출시된 모델 중에는 블루 컬러가 가장 예뻐 보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고급 라인으로 가게 되면 S-Works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하는데 초보자가 보더라도 디자인이 뛰어나 눈길을 사로잡는 브랜드죠. 디자인적인 감성을 챙기는 동시에 가성비 있는 모델을 찾는다면 알레 e5 추천합니다.

 

3. 비앙키 니로네 7 - 99만원

자전거 브랜드 중에 가장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에메랄드 색깔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가 비앙키입니다.

 

비앙키는 이탈리아 브랜드인데요. 이탈리아 내에서 자전거는 정말 인기가 많은 스포츠 중에 하나입니다. 이탈리아인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비앙키인데 역사가 오래되었고 특유의 컬러감으로 우리나라에도 비앙키 동호회가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저도 우연히 길에서 마주친 비앙키 자전거가 너무 예뻐 자전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밀라노 니로네 7번가의 작은 자전거 공방에서 시작된 비앙키의 역사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모델이 니로네 7입니다.

 

코로나가 터진 2021년 , 2022년에는 출시되자마자 바로 매진이 되면서 물량 자체가 구하기 어렵고 중고 시장에서 오히려 프리미엄이 붙었는데 이제는 정가로 구매할 수 있는 수준이에요.

 

자전거 구동계 등급

 

전 세계적으로 자전거의 구동계를 만들 수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시마노, 캄파뇰로, 스램" 단 3곳뿐이죠. 그중에서 제가 소개해드릴 구동계는 시마노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여러분들이 구매할 대부분의 자전거에는 시마노에서 제작된 구동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마노 구동계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 클라리스 → 소라 → 티아그라 → 105 → 울테그라 → 듀라 에이스

오른쪽으로 갈수록 고급 구동계로 클라리스와, 소라를 입문자용 혹은 초보로 구분할 수 있어요. 티아그라/105 구동계는 중급으로 울테그라/듀라 에이스는 고급으로 보는데 구동계에 따라 가격차이도 엄청 심하게 나지만 입문자라면 클라리스 구동계를 사용하더라도 자전거의 매력을 빠지기에 충분합니다. 

 

만약 욕심을 내어 구동계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면 105까지는 업그레이드를 해야 체감이 가능하다고 해요. 같은 프레임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구동계를 사용하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므로 자전거 모델명과 구동계 이름까지 잘 보고 자전거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시>

비앙키 니로네 7
(클라리스 구동계)
비앙키 니로네 7 105
(105 구동계)
99만원 179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