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여행/여행 팁

에어아시아 탑승 정보 - 수하물, 체크인, 환불 수수료

OHME 2023. 8. 12. 07:45

에어아시아 탑승기

에어아시아는 말레이시아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저가 항공사입니다. 2018년 스카이트랙스 평가에서 세계 최고 저가 항공사 1위를 차지할만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항공사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국제공항이 두 곳이 있는데 KLIA 1 은 국적기인 말레이시아 항공이 취항을 하고 다른 한곳인 KLIA2는 오로지 에어아시아 비행기의 취항을 위한 공항입니다. 그 정도로 에어아시아는 규모가 크고 연간 많은 이용객들이 이용하고 있는 항공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사이니만큼 코로나 이전에는 인천, 부산, 제주에서 쿠알라룸푸르로 갈 수 있는 직항 노선을 운영할만큼 노선이 많았습니다만 지금은 꽤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이번 말레이시아 여행 때도 에어아시아를 이용했는데 생각보다 불편한 점도 많고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점도 많아 관련된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항공권 예약

저는 에어아시아를 예약하면서 여러가지 오류들이 많았습니다. 특히나 최종 결제단계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결제가 안되는 경우가 몇 번 있었는데 조건들을 변경해 보면서 겨우 결제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2달 전에 예매했을 때는 확실히 오류가 많이 잡힌 모습으로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인터파크 항공과 같은 국내 항공권 검색 플랫폼에서는 에어아시아 검색 결과가 안보이는 경우도 있어서 가격 비교를 원하는 분들은 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직접 금액을 비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airasia | 모두를 위해 | 항공권, 호텔, 액티비티 및 기타

항공권, 호텔, 액티비티, 음식, 무제한 딜 등 수많은 상품 예약을 위한 아세안의 슈퍼 앱! airasia.com을 확인하고 오늘 최고의 딜을 확보하세요!

www.airasia.com

항공권 가격

가격은 확실히 다른 항공사에 비해 저렴합니다. 특히나 프로모션 기간이 되면 더욱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데 저는 쿠알라룸푸르에 갈때 시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왕복 기준 30만원대 ~ 50만원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수하물

가격이 저렴한만큼 수하물은 기내수하물 7Kg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탁수하물을 원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구매를 해야하는데 예매할 때 구매해도 되고 예매한 이후에도 살 수 있으니 급하게 살 필요는 없습니다. 

 

 

알아두어야 할 것은 수하물 무게에 아주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모든게 본인들의 수익이라서 그런지 부가 서비스로 수하물 옵션을 구매하더라도 무게 초과분에 대해서 비용을 지불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에어아시아를 탈 때는 반드시 캐리어의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추가 위탁수하물의 가격은 20kg에 33,6000원부터 시작하고 무게별 수하물 가격은 아래 다운로드 링크로 공유 드리겠습니다.

추가 위탁수하물 가격.pdf
0.06MB

체크인 및 좌석선택

미리 좌석을 선택하기 위해서도 돈을 내야 합니다. 뭐 당연히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에어부산, 제주항공과 같은 국내 저가항공사에서도 비슷하게 옵션을 팔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비행기를 탑승하는 당일 공항에서도 좌석선택이 안됩니다. 

좌석지정 추가비용

무조건 랜덤좌석 배정인데,  3시간 전에 공항을 도착해서 체크인을 했는데 3명 중 1명은 따로 떨어져 앉아야 했습니다. 체크인 담당자에게 붙여달라고 요구했지만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만 가능하다는 말 뿐입니다.

항공권  (40H, 40J 그리고 50D)

분명히 남는 좌석도 있는데 출발 당일에도 좌석을 지정할 수 없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정책입니다.

 

기내식 종류

기내식을 꼭 추천하지 않지만 그래도 비행기에 타게 되면 하늘에서 먹는 밥이 맛있으니까요! 한 번쯤은 먹어볼만 합니다. 대부분 말레이시아 현지 식사 느낌이라 비행기 안에서부터 여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사는 대부분 6,300원에 무료 생수 제공이 포함되어 있고 기내식 종류는 아래 파일로 업로드 하였으니 별도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에어아시아 기내식.pdf
0.07MB
에어아시아 기내식2.pdf
0.06MB



꼭 챙겨야하는 필수품은? 담요 !

에어아시아 비행깅에 타기 전에 꼭 챙겨야 할 것은 바로 담요입니다. 추워도 추워도 너무 추워요. 정말 다양한 항공사를 이용했지만 에어아시아만큼 추운 곳은 보지도 못했습니다.

 

옵션을 좋아하는 곳이라 담요 대여 상품을 팔기 위한 전략인지는 모르겠지만 비행기 탑승전에 꼭 담요나 긴 옷을 챙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환불 수수료 정책

에어아시아를 이용할 때 가장 화나는 부분입니다. 예전에는 바로 취소가 가능했는데 어느샌가 인공지능 챗봇으로 연결되게끔 유도해서 환불을 할 수 있는 버튼을 꽁꽁 숨겨 놓았습니다. 아무거나 고르면 계속 이상한 이야기를 하는데 정말 화가 머리 끝까지 납니다.

 

정말 최악의 챗봇

[환불 수수료 확인 방법]

Bo 챗봇 연결 → "에어아시아 환불 규정" 입력 → 6. 환불요청 → 6. 자발적 취소

 

인터넷 사용 환경이 불편하거나 더욱 쉬운 방법을 원하는 분들은 유선(050-4092-00525)으로 고객센터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하지만 서비스 인력이 많지 않은지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상담사 연결이 가능합니다.

 

에어 아시아 수수료(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

여기서 꼭 알아야할 것은 예매 당일에 환불해도 무조건 수수료는 발생하는 것입니다. 국내는 저가 항공사라도 보통은 당일 취소분에 한해서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고민하는 상황이면 일단 예약부터하는데 에어아시아는 당일이라도 출발일으로부터 90일 미만이라면 무조건 10%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마무리

에어아시아는 분명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폭을 넓혀주지만 불편한 점이 많은 항공사입니다. 본인이 불편한 것도 참고 수하물도 없다면 에어아시아는 분명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돈을 좀 더 주고서라도 국적기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4.22 - [오늘의 여행/동남아시아]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 여행기 / KLCC 트윈타워, 부킷빈탕, 잘란알로

2023.04.22 - [오늘의 여행/동남아시아] - 말레이시아 - 르당 / 라구나 리조트, 거북이 투어